꽃중년을 향하여

안녕하세요, 꽃중년 여러분!

코로나로 인해 다시 한번 초중고 개학이 연기되었는데요. 이렇게 국민의 불안감이 한층 더 커져가는게 아닐지 우려됩니다… 우리 꽃중년 여러분들도 항상 건강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여러분들께 2020 신조어이자, 2030세대의 문화인 일코노미(1코노미)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뉴스를 많이 보시는 분들께는 익숙한 단어일 수도 있겠는데요. 한 번 같이 알아보시죠!

 

글이 도움되었으면 페이지 하단의 공감버튼과 글 공유하기 많이 눌러주세요! ^^ 큰 힘이 됩니다.

 

일코노미(1코노미) 뜻 / 2020 신조어, 유행어

일코노미는 숫자 1과 경제를 뜻하는 영단어인 이코노미(ecomony)가 합져진 단어입니다. 그 뜻은 ‘1인 가구로 인해 나타난 경제 현상’을 통틀어서 말하는데요. 의식주 전반적인 영역에서 다양한 형태으로 나타나고 있는 현상을 뜻합니다. 그 예시를 한번 볼까요? 

 

일코노미 뜻

식문화, 놀이문화 : 혼밥 / 혼술 / 혼코노 뜻

‘혼밥(혼자 밥 먹기)’, ‘혼술(혼자 술 먹기)’, ‘혼코노(혼자 코인 노래방 가기)’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혼자 밥을 먹거나, 혼자 술을 먹는 모습을 보면 가엽게 보거나, 주책맞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는데요. 지금 2030세대는 혼족(무언가를 혼자하는 무리)이 점점 많아지고, 자연스러워지는 추세입니다. 이렇게 1인 가구, 1인 경제주체가 많아지며, 이에 맞는 새로운 현상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혼족의 문화 설명

다양한 기업의 맞춤 서비스 및 상품

1인 가구가 하나의 소비 트렌드로 자리 잡으며 TV프로그램, 1인 메뉴, 1인 맞춤 가전제품, 금융상품 등이 새롭게 생겨나고 있습니다. TV프로그램 ‘나혼자산다'를 통해 일코노미, 혼족의 생활을 더 잘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일코노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일코노미를 설명하려면 이 글로도 모자라 수십개의 게시물을 올려야 할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일코노미가 어떤 개념인지만 잡아놓으시고 다음에 더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이 도움되었다면 하단의 공감 버튼 그리고 '이 글을 공유하다' 버튼을 통해 지인분들께도 많은 공유 부탁드립니다. 

 

꽃중년을 향해 오늘도 노력하는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