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중년을 향하여

안녕하세요, 꽃중년 여러분!

 

<나만 모르는 요즘 세대의 모든 것> 이번에는 ‘틀딱'입니다! 단어가 생소한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우리 꽃중년 분들이 이런 말을 들어본 적이 있다면 저도 마음이 조금 아플 것 같아요.

뭐래 틀딱이", “완전 틀딱충이네", “틀딱거리네" 등등의 말로 표현되는 ‘틀딱'.  그 뜻을 한 번 알아볼까요?

 

틀딱 무슨 뜻?

‘틀딱'은 틀니 + 딱딱(거리는 소리)를 합성한 단어이자 신조어입니다. 그 뜻은 과거의 방식,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자신의 생각을 강요하는 중장년을 폄하하는 단어입니다. 여러분들이 알고 계시는 ‘꼰대'와 뜻이 유사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부 청년, 청소년 사이에서는 본인의 도덕적, 사회적, 정치적 기준에 맞지 않는 중장년 층에게도 쉽게 단어를 내뱉는 경우도 많습니다.

 

단어의 뜻이나 어원을 보니 꽤나 충격적이죠? 혐오 단어에 가까운 수준의 수위라고 느끼실 분들도 많을텐데요. 왜 그들은 이런 단어를 사용하게 되었을까요?

 

틀딱 뜻

 

그들은 왜 혐오하는가

대다수는 혐오보다는 ‘유쾌하다', ‘표현하기 쉽다'라는 이유에서 ‘틀딱'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겠지만, 아무래도 혐오 표현이 나온 여러 원인이 있겠죠? 그 중 저는 ‘노인의 가치'에 대한 현대 사회의 평가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는 고령화되어 가고 있고 경력자, 노인의 지식이 필요했던 과거와는 다르게 쉽게 정보의 바다 속에서 누구나 쉽게 정보를 찾을 수 있기 때문에 노인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비교적 생산성이 떨어지는 노인의 가치를 더 낮게 평가하는 사고가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현재 밀레니얼 세대, Z세대가 가지고 있는 ‘꼰대'에 대한 개념이 합쳐져 이런 혐오 표현이 만들어졌다고 생각합니다. (‘꼰대' 주제에 대해서는 다른 포스팅에서 추가적으로 다루고자 합니다)

 

틀딱 관련 이미지 / 출처 : 일러스트 이철원

 

정리!

저는 단순히 이런 문화나 개념에 대해서 설명해드리는 입장이라, 어떠한 해결책을 여러분들께 드리지 못하는 점이 아쉽습니다. 그렇기에 오늘 다뤘던 ‘틀딱'의 경우 이전까지 다뤘던 유쾌한 신조어에 비해 혐오 표현이 많이 들어간 단어라서 다루기 조심스러웠습니다.

 

다만, 여러분들께서 이 뜻, 어원을 아시고 어린 청소년이나 젊은 청년들이 바른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그리고 그들만의 색안경이나 편협한 사고방식을 바꿀 수 있도록 잘 이끌어주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는 다음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꽃중년을 향해 오늘도 노력하는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틀딱

틀딱 뜻

틀딱체

틀딱 의미

틀딱충

틀딱충 뜻

2020 유행어, 2020 신조어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