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중년을 향하여

안녕하세요, 꽃중년 여러분!

 

한동안 날이 따뜻하더니 갑자기 전국적으로 눈이 오고 쌀쌀한 바람이 많이 불고 있네요. 우리 꽃중년 여러분도 겨울 막바지까지 감기 조심하시고, 항상 건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요즘 세대의 모든 것> 2020 유행어(신조어) 주제!! 오늘은 ‘자낳괴'로 찾아왔습니다. 단어가 조금 이상하죠? 발음하기도 어렵고, 무슨 말인지도 잘 모르겠고… 오늘 알려드리는 ‘자낳괴'는 어찌보면 조금 슬픈? 단어일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한 번 같이 알아보시죠!!

 

자낳괴 뜻?

자낳괴의 뜻은 ‘자본주의가 낳은 괴물'이라는 문장의 줄임말입니다. 말 그대로 자본(돈)에 쉽게 움직이거나, 상식을 벗어나는 행동을 하는 사람을 일컫을 때 사용합니다. 

 

단어는 주로, 인터넷 방송에 의해 확산되었는데요. 인터넷 방송(1인 방송)은 시청자의 (실시간)후원금에 의해 수입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방송을 하는 사람은 많은 후원금을 유도하기 위해 더 자극적이고, 폭력적이고, 선정적인 행동이나 컨텐츠를 선보이기도 하는데요.

 

우리가 생각하는 상식적인 선을 넘는 그런 방송인들을 보며 ‘자본주의가 괴물을 낳았다'라고 표현을 하였고, 더 발전하여 ‘자낳괴'라는 신조어가 생겼습니다.

 

자낳괴 뜻

 

 

현재에는 어떤 의미일까? 

현재에는 방송인, 유명인 뿐만 아니라, 친구/지인 사이에서도 ‘자낳괴'라는 단어가 쉽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만큼 의미가 무겁거나 부정적이지 않고 유쾌하고 그들만의 하나의 유머로서 사용되는 단어라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평소에는 집에서 잘 안나오거나 모임에 나오지 않던 친구가 ‘사줄게'라는 한마디에 모임에 참석하는 경우에도 “너, 자낳괴구나"라는 식으로 말하기도 합니다.

 

자낳괴, 자본주의가 낳은 괴물

정리

‘자낳괴'라는 단어가 생긴 배경은 비록 부정적이고 사회의 어두운 면이 있지만, 현재는 그 부정적인 의미가 덜하게 되었고, 유쾌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밀레니얼 세대에서도 ‘자본주의 성향'이 점점 강해지고 있다고 느껴지는데요. 어떤 사회적 변화에서 나온 결과인지 저도 궁금하네요! ^^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