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중년을 향하여

안녕하세요!

 

오늘도 어김없이 찾아왔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다들 카운트다운 하셨나요? 저는 집에서 보신각 생중계 유튜브 보는 걸로 대신했네요.

 

나이를 한살한살 먹어가는게 참 시간이 빠르게 흘러가는 것 같아요. 

그래도 마음만은 청춘! 유지하자구요. 화이팅입니다.

 

오늘의 단어는 "억까"입니다. 뭔가 이쯤되면 어느정도 예상하고 계신 분들도 있을 것 같은데요. 

한 번 뜻을 알아볼까요?

억까 뜻 / 의미

억까는 "억지로 까이다", "억지로 까다"의 줄임말입니다. 이런 말을 도대체 어디에 사용하느냐구요? 

요즘 젊은 친구들은 이제 텔레비전 방송보다는 인터넷 방송이나 유튜브를 많이 보게 되는데, 특히 이런 온라인 방송 채널에서 유독 많이 사용되는 것 같아요. 혹은 연예인 등 요즘 혐오가 참 많은 시기잖아요. 작은 실수 하나로 사람이 사회적으로 매장되버리는 그런 상황도 자주 보이곤 하는데요.

 

누구라도 할 수 있는 작은 실수 하나로 사람을 범죄자로 몰아가듯 가십거리가 되는 상황에서도 억까라는 단어가 사용되곤 합니다. 그렇다면 "억까"는 무조건 부정적인 의미로 쓰이냐구요? 그건 또 아니예요. 친구들과 장난치거나 약간 억울한 상황이 닥쳤을 때 유머러스하게 넘어가고 싶을 때 "억까"라는 표현을 쓰기도 하는데, 이렇게 보면 조금 어려우시죠? 예문을 한 번 보여드릴게요.

 

예시1

* 길가다가 누가 버린 쓰레기를 밟고 넘어졌는데, 하필이면 넘어진 자리에 물 웅덩이가 있는 경우.

나 : "(친구들에게)야 나 오다가 억까 당했어"

 

예시2

* 내가 하지 않은 장난인데, 친구에게 의심받는 경우

나 : "야 억까하지마"

 

위의 예시를 보시면 단순히 누군가를 "까는 행위", "까이는 행위"에도 쓰이긴 하지만 더 넓은 범위에서 뭔가 억울한 상황이 있는 경우 그 상황 자체에 "억까"라는 단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런 상황에 더 많이 쓰이는 것 같기도 해요. 

억까 이미지

 

 

정리!

억까는 "억지로 까다","억지로 까이다"라는 약어이다.

 

누군가를 짓궃게 놀리는 상황에서 쓰이며, 특정한 누군가 나무랄 곳 없는 억울한 상황 자체에 억까를 사용할 수도 있다. 

 


 

오늘은 '억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억까라는 말은 직접 사용하시기에는 조금 어려운 부분이 있기도 하고, 어느 정도 연세가 있으신 분들이 사용하시기에는 비교적 어색한 감이 있는데요.

 

직접 이 단어를 사용하시기보다는 젊은 친구들의 대화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는 점에 더 중점을 두시면 "억까"라는 단어는 언젠가 유용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시 한 번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